호이안 올드타운 야시장 렌트카 이동 시 주의사항 - 차량통제
시작하며
베트남 여행하면, 아직도 다낭이 가장 인기 있는 곳이지만, 최근에는 호이안에도 많이들 방문하시는 것 같습니다. 다낭에서 그랩이나, 렌트카로 40여분 내외면 도착하기도 하고 올드타운의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밤이 되면 열리는 야시장도 한 몫 하는데요.
이러한 호이안 올드타운은 '문화유산 보호차원'에서 시간대 별로 차량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통제 시간대에는 해당 차량을 이용한 관광 뿐만 아니라, 올드타운에 근접한 호텔로의 이동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현지 렌트카 기사들은 영어를 할 줄 모르기 때문에, 소통이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예약한 호텔도 아닌 생소한 장소에서 내려주고 간다면, 꽤나 당황스러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본문 내용 확인하셔서 미리 대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호이안 올드타운 렌트카 이동 시 주의사항
먼저 호이안 올드타운의 차량통제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16인승 이상 차량에 적용되는데요. 베트남 렌트카의 경우 4인승, 7인승 그리고 16인승 차량을 많이 사용합니다.
7인승이라고 해서, 7명이 탈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여행 짐(캐리어)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4인승은 2-3인이, 7인승은 4-5인 정도가 적당하고, 그 이상 인원 수일 경우에는 대부분 16인승을 이용합니다. 실제로 현지에서 보면, 16인승 차량이 의외로 많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매일 11:00 - 13:30 / 16인승 이상 차량
- 매일 16:00 - 22:00 / 16인승 이상 차량
16인승 이상 차량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고 부득이 하게 이동한다면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내려 도보로 이동해야 합니다. 예약 호텔 위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5분 내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른 이동 방법으로는, '전동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형 리조트나, 골프장에서 많이 보셨을 만한 전동 차량인데요. 별도의 비용이 들긴 하지만, 해당 전동카로 호텔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행 짐이 많거나 어린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전동카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전동카를 이용하실 분들은, 렌트카 기사에게 '전동카 북부 탑승장'으로 가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 등을 이용해 베트남 현지어로 '전동카 북부 탑승장'을 번역해서 보여주면, 대부분 알아 듣고 데려다 줍니다. 전동카는 버스처럼 정거장이 있는 것이 아니고, 한 팀만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기 때문에 꼭 전동카 탑승장에서 출발하셔야 합니다.
전동카 비용은 1인당 1-2만동 정도 예상하시면 되고, 정찰제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흥정하시면 됩니다. 전동카 한 대에는 성인 7명과 25인치 캐리어 4-5개를 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호이안 올드타운 렌트카 이동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베트남의 더운 날씨에 짐까지 들고 하는 도보 이동은 꽤 힘든 일이니, 차량 통제시간대를 피하거나, 부득이하게 이동해야 한다면 전동카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