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 - 해외여행 준비물
시작하며
그 동안 코로나로 닫혔던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부쩍 늘었습니다. 주변 지인들도 이미 해외여행을 다녀왔거나, 계획 중인 분들이 많은데요.
대부분 아이와 함께 하는 가족여행이라, 아이 관련 준비물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물놀이 용품, 간식, 비상약 등 꼼꼼하게 챙기시지만 의외로 놓치시는 준비물이 있습니다. 바로 '영문 가족관계증명서'인데요. 해외에서 항상 필요한 필수 문서는 아니지만, 아이가 아프거나 또는 다쳐서 급하게 현지 병원에 방문해야 할 때는 필요해 집니다.
병원에서 아이에게 응급처치 또는 처방을 할 때 보호자 관계 확인을 하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이 여권과 가족관계 증빙 문서입니다. 아이가 아프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만일이라는 것이 있으니 준비해 가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예전에는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려면, 한글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여 번역 후 다시 공증 절차를 거쳐 사용했기에 매우 번거로운 일이었지만, 지금은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발급 가능합니다. 그럼 본문에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
영문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준비물로는 공동인증서 등의 개인 인증서를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 홈페이지 이동
먼저 해당 홈페이지(https://efamily.scourt.go.kr)에 접속해 주세요.
2. 증명서 발급 > 영문증명서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화면 상단의 '증명서 발급' 그리고 '영문증명서' 메뉴를 이어서 클릭해 주세요.
다음으로 '신청인 정보 조회' 화면입니다. 먼저 이용약관에 동의 체크해 주시고, 하단의 신청인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추가정보확인'은 원하시는 질문으로 선택하시고, 옆의 공란에 답변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준비한 인증서로 인증절차를 진행해 주세요.
4.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신청
다음으로 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1번 발급 대상자를 본인으로 선택할 경우 자녀의 이름은 증명서에 표기되지 않습니다. 꼭 '가족'으로 선택하시고, 자녀 기준으로 발급 대상자를 지정해 주세요. 미혼이실 경우는 발급 대상자를 '본인'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3번 '외교부 여권정보 활용동의'에 체크하시면, 자동으로 영문 성명(여권상 로마자 이름)이 채워집니다.
이어서 추가 정보를 입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 방법, 신청사유를 상황에 맞게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7번의 신청인 란에 '발급 대상자'의 이름이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6. 신청하기
정보 입력을 마쳤다면, 화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이 완료됩니다. 팝업 창이 뜨면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자세히 설명하려다 보니, 글이 좀 길어졌지만 본문 내용대로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발급 가능하실 것입니다.
예전처럼 발급 절차가 복잡하지 않으니,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여 출력하시거나 파일로 핸드폰에 저장하여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즐겁고 안전한 여행되시기를 기원합니다.